"나이 60먹고도 나는 개발을 하는 사람으로 남을 테야"하고 호기있게 큰 소리쳤던 나도 어느 덧 40을 너머, 이제 회사에서도 개발보다는 관리를 하라고 한다. 그리고, 받은 업무는 소규모 프로젝트의 사업관리 총괄(Project Leader)이라는 롤을 받았다.

약 7명의 개발자가 2개월간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다. 
소규모 사업이라 정형적인 산출물이나 특정 프로세스 준수에 대한 요구사항도 없다.

다행스러운 것은 기획안이 선행작업을 통해 어느 정도 나왔다는 것이다.
이제, 기획안을 갖고 업무를 분담하여 나눈 후에 상세 일정을 수입하면 된다. 

많은 SW개발 프로젝트를 수행 했지만, 막상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서 해당업무의 소요일정 및 일정계획을 수립하기가 쉽지가 않고, 일반적으로는 개발 범위에 대해 전반적인 경험과 이해도가 있는 PL급 개발자를 통해서 업무분해 및 일정계획을 수립하곤 하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기획안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었기 때문에 직접 개발을 수행할 담당자들에게 소요시간 및 일정계획을 요청하였다.

[소요일정 산정 가이드]

1.     가급적 업무단위가 하루(8H)가 넘지않는 프로세스 단위로 나눔

2.     필요한 DB, OpenAPI, 솔루션등의 내용을 기입.

3.     난이도는 DB, I/F(OpenAPI 포함), 솔루션 연동기준으로 참고하며, 자신의 개발 경험을 참고해서 결정.

ㄱ.    : 단순 페이지 연동, 단순 API 연동,

ㄴ.   :  DB, I/F, 솔루션등의 기능을 파악해서 연동해야하는 경우.

ㄷ.   : DB, I/F, 솔루션의 연동하여, 추가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

4.     난이도 ‘상’의 업무에 대해서는 단위테스트 시간을 별도로 잡는다.  (, 하 난이도 프로세스 중 복잡한 프로세스의 경우도 포함)

[부연설명]
1. 기본단위 : 시간(Hour)
  - 일정계획 수립시 기본 단위는 보통 일(day)이지만, 기획안이 나와 있고, 짧은 개발일정을 가만할때 보다 정교한 일정관리가 필요 (단, 예상시간은 8, 4, 2 단위로 작성하도록 권고)
2. 단위테스트 시간 확보 
  - 난이도 하의 경우에는 별도의 테스트시간을 산정하지 않고 개발시간에 포함하여 산정하도록 하고, 난이도 중은 소요시간의 1/2, 난이도 상은 소요시간의 1배 만큼의 단위테스트 시간을 산정
 (적용분야, 참여인력의 능력에 따라 많이 달라질 듯)


양식 파일 다운 로드 : 



PS. 요즘 다양한 개발 방법론과 관리 방법론들이 나와서 일정수립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어, 교육도 받았지만, 막상 현장에서 사용하려고 하니, 마땅한 방식이 생각나지 않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립하였습니다. 더 좋은 방식이나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꿈을펼쳐라
,